서론
서사문학은 우리 삶을 총체적으로 표현하는 문학이라 할 수 있다. 서사문학은 우리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서사문학은 갈등이 우리 삶의 모습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독자는 소설에서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다. 다양한 삶의 모습과 문제를 제시하는 관계들을 연결시
들어가며
처음에 저는 글쓰기는 논술을 잘 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이들에게 논술을 잘 쓰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은 더구나 논술이 중요해져서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배우고 또 논술을 가르치는 곳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불행이도 우리
치유하고 실존적 사유를 시도할 자신만의 '공간’을 추구한다. 이때의 공간은 작품의 배경을 형성하면서 주체의 행동이나 이동과 함께 서사를 구성하는 것 이상으로 주제를 구현해내는 데에 직접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말무리반도>에서는 꿈과 자아를 찾기 위해 해상리로 떠나는 여로 형식을 띠는 것
1. 서론
6.25전쟁의 아픔이 채 가시기도 전에 한국 사회에 들이닥친 암흑기는 그 시대를 살던 젊은 층들에게 큰 좌절을 안겨주었다. 당대의 작가들 역시 예외는 아니었고 이에 따라 문단의 모습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현실에 좌절하여 허무감과 비탄을 토로하는 성향의 것과 4.19 혁명을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서사 속에서 시청자들이 안심을 하고 시청률도 올라갈 것이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 일부 방송에서는 실제 사건이 단순히 방송용이나 흥미를 위해 착취되기도 하고, 우리가 그 사건을 통해 숙고해야 할 고민의 지점들이 납작해져 버리기도 한다.
우리는 지금 이 순간에도 벌어지는 인간의 참혹한 범죄
Ⅰ. 서 론
1.
이 법은 「대한민국헌법」에 따른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보장하고 「교육기본법」에 따른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건전하고 올바른 인성(人性)을 갖춘 국민을 육성하여 국가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시행 2016.12.20.] [법률 제14396호, 2016.12.20., 일부개정]
위 내
대중의 관심권으로 돌아오게 한 소설이자 한국 사회의 문제를 나름 정면으로 다룬 추리소설이기도하다. 서사구조와 비극적 휴머니즘, 섹슈얼리티, 서양의 탐정과는 다른 탐정의 형사 ‘오병호’를 1970년대 추리소설 대중화의 중심에 있었던 김성종의 『최후의 증인』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1. 서론
문학’은 ‘국어’와 ‘국어 Ⅰ’, ‘국어 Ⅱ’에서 학습한 지식, 기능, 태도를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과 직업에서 문학의 가치를 인식하고, 적절한 문학 활동을 통해 문학을 올바르게 수용하며 생산하는 전문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즉 통시적·공시적으로 다양한 사회·문화적 맥락
1. 작가소개
작가 최인호. 1945년 10월 17일 서울에서 3남 3녀 중 차남으로 출생하였다. 서울고교를 거쳐 연세대학교에서 영문학을 전공했다. 1963년 「벽구멍으로」로 고등학교 2학년이란 젊은 나이에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입선하며 작가로서 데뷔하였으며 1967년 단편 「견습환자」가 조선일보 신춘문예